2025년 현재, 미국 정부는 수입 자동차와 부품, 특히 중국산 전기차 및 배터리에 대해 고율 관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무역 정책 변화와 함께, 자동차 업계는 예측 불가능한 관세 환경에 직면해 있습니다. 특히 25%의 기본 관세와 중국산에 대한 145% 이상의 초고율 관세가 적용되면서 글로벌 자동차 공급망과 시장 전략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글로벌 자동차 그룹 스텔란티스는 2025년 4월, 미국 관세 불확실성을 이유로 올해 전체 재무 전망을 공식적으로 철회했습니다. 2025년 1분기 스텔란티스의 순매출은 358억 유로(약 407억 달러)로 전년 대비 14% 감소했으며, 출하량도 9% 줄었습니다. 이는 북미 생산 감소, 제품 전환, 시장 수요 둔화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입니다.
특히, 미국의 25% 관세가 캐나다, 멕시코 공장에도 적용되면서, 스텔란티스는 캐나다 윈저와 멕시코 톨루카 공장의 생산을 일시 중단하고, 미국 내 5개 공장에서 900명의 직원을 단기 해고하는 등 즉각적인 구조조정에 나섰습니다. 스텔란티스는 "관세로 인한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위해 정책 입안자들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공급망 재편과 현지 생산 확대 등 다양한 대응 전략을 모색 중입니다.
스웨덴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 역시 2025년 미국 관세 불확실성으로 인해 연간 실적 전망을 중단했습니다. 폴스타는 2025~2027년 연평균 30~35%의 소매 판매 성장률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미국의 고율 관세가 공급망과 가격 경쟁력에 큰 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폴스타는 생산 거점을 유럽과 미국으로 점진적으로 이전하고, 중국 의존도를 줄이려는 전략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25년 하반기에는 폴스타 5(고성능 4인승 그랜드 투어러)출시, 2027년에는 폴스타 7(프리미엄 컴팩트 SUV)을 유럽에서 생산할 계획입니다. 폴스타는 "관세 환경이 불확실하지만, 브랜드 경쟁력과 생산 다변화로 위기를 기회로 삼겠다"라고 밝혔습니다.
미국의 고율 관세 정책은 단순히 중국산 전기차뿐 아니라, 해외 생산에 의존하는 글로벌 자동차 업체 전체에 부담을 주고 있습니다. GM, 포드 등 미국 내 생산 비중이 높은 기업은 상대적으로 영향이 적지만, 스텔란티스와 폴스타처럼 해외 공장 비중이 높은 기업은 직접적인 타격을 받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은 생산 거점 이전, 현지 생산 확대, 가격 인상, 공급망 재편 등 다양한 대응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은 배터리, 원자재, 부품 등 글로벌 공급망이 복잡하게 얽혀 있어, 관세 인상이 시장 판도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보입니다.
관세 강화는 단기적으로 생산 차질, 가격 인상, 신차 출시 지연 등 소비자에게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는 미국 내 생산 확대, 공급망 다변화, 기술 혁신 등 산업 구조 변화가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스텔란티스와 폴스타 사례는 글로벌 자동차 산업이 얼마나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는지, 한 국가의 정책 변화가 시장 전체에 어떤 파급효과를 미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예입니다.
앞으로 미국의 관세 정책 변화와 각 기업의 전략적 대응에 따라 전기차 시장의 판도가 크게 달라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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